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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 (1917~1945)

 

한국민족문화대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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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 또는 주체 정립의 가능성
시적 경향 - 삶의 현실이 대개 비극적 상황으로 그려짐
- 민족과 국가라는 절대 개념이 부정되는 식민지 현실 : 왜곡된 역사의 땅, 불모의 땅
- 이같은 현실에 대한 시적인 도전이며 예술적 비판

현실 인식〈쉽게 쓰여진 시〉 ▶ 부끄러움참회록 ▶ 순수한 의지서시
  현실 인식
- 외적 상황과 자기 존재가 함께 요구하는 삶의 총체적 인식
- 시대 고통을 자기 내면에 끌어들인 후 그것을 고뇌하는 자기 인식의 비극성이 더욱 절실히 남아 있음

부끄러움
- 윤동주 시에서 자기 인싱의 방법은 언제나 '부끄러움'의 인식으로 구체화
- 자신의 삶에 대한 끊임없는 뒤돌아봄을 통해 현실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줌

순수한 의지
- 화자의 자기 성찰은 자기 내면에의 몰입, 순수한 자기화 문제로 귀착
- 자신에게 부여하고 있는 도덕적 존엄성을 고수하기 위해 고통스러운 삶의 대처법 중 하나로 이를 내세움
- '한 점 부끄럼' 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이 때문에 더욱 비극적 의미로 부각
- 준엄한 자기 심판을 필요로 하며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
의의 - 불행한 죽음으로 인하여 자기 의지의 확인 과정에서 더 이상의 진전을 보이지 못함
- 시대적 고뇌의 시적 형상화에 성공
- 현실의 괴로움과 삶의 어려움을 철저하게 내면화하여 그 시적 긴장을 지탱

 

작품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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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법문학 윤희재 전공 국어
별 헤는 밤
서시
쉽게 씌어진 시
자화상
참회록


또 다른 고향
별 헤는 밤
서시
쉽게 씌어진 시
십자가
아우의 인상화
자화상
참회록

 

/ 바닷가 햇빛 바른 바위 위에 습한 간肝을 펴서 말리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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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고난 극복의 의지

특징

- 시적 화자의 의지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종결 어미의 사용

- 확장적 반복 표현을 통해 시적 대상에 대한 연민의 정서를 드러냄

- 옛날 이야기 (설화와 신화) 를 시적 상상력 속에 녹여냄

 

토끼와 프로메테우스의 '간'

토끼 프로메테우스
자신의 생명처럼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것
현실의 유혹에 넘어간 적이 있는 불완전하고 불철저한 존재의 표상 철저한 자기희생의 의지와 자아 단련의 인고가 하나가 된 존재로 표상
항거 의식 속죄양 의식

시적 화자는 이들을 자신과 동일시 함으로써 자신의 양심을 지키기 위해 육체적 고통과 희생을 감내하겠다는 다짐을 드러냄

 

독수리

스스로에게 아픔을 주는 자아의 예리한 의식 (정신적 자아)

 

/ 잃어 버렸습니다.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호주머니를 더듬어 길에 나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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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진정한 자아를 찾으려는 내면적 결의, 역사 회복에의 의지

특징

- 소박하고 일상적인 시어 구사

- 경어체 사용

 

담 밖의 나 돌담
(경계선)
담 안의 나
부끄러운 모습을 지닌 나 부끄럽지 않은 온전한 나
현재의 세계 잃어버린 세계
현실적 자아 이상적 자아

 

돌담 : 이상적 자아의 회복을 가로막는 장애물, 현실적 자아가 걷는 길에 '긴 그림자'를 드리우는 암울한 현실 상징물

쇠문 : 감옥의 이미지와 연결되어 답답하고 암울한 분위기 조성

 

'방', '우물' 등과 같은 자아 성찰의 공간. 보편적 의미에서 탐색의 과정을 상징하는 것으로 그것은 무위의 공간이 아니라 생명의 끊임없는 움직임, 동성動性을 자극하는 요소를 지님. 또한 출발과 도착의 과정을 지닌 행위의 공간이기도한데, 항상 도달해야 할 목적지를 내포하고 있음. 윤동주의 '길'은 그 목적지를 향해 가는 과정으로서의 길이며 그곳에 다다르기 위해 시련을 극복해야 하는 정신적 세계로의 길. 또한 자기 성찰과 자기 수련을 통해 식민지 시대를 극복하고 본질적 자아를 회복하는 과정이라는 상징적 의미도 가짐.

 

또 다른 고향

/ 고향에 돌아온 날 밤에 내 백골이 따라와 한방에 누웠다. 어둔 방은 우주로 통하고 하늘에선가 소리처럼 바람이 불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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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이상향에 대한 동경

특징

- 자아의 대립에 의한 갈등 구조

- 상징어 사용

 

(객지) 고향   또 다른 고향
  백골 ▶ 갈등과 결의 아름다운 혼
  순응하는 자아   참된 자아
  어두운 방 (아침)

 

지조 높은 개 : 어두운 현실에 굴하지 않고 그 현실을 헤쳐 나가려는 의지, 힘의 표상

어둠을 짖는개 : 어두운 현실에 좌절하고 영합, 안주하려는 화자를 고무시키고 충동시키는 계기 · 힘을 제공하는 대상

▶ 화자를 나약하고 소극적인 자아에서 의지적 · 적극적인 자아로 변화하게 하는 존재

 

 

별 헤는 밤

/ 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 차 있습니다. 나는 아무 걱정도 없이 가을 속의 별들을 다 헤일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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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어린 시절의 아름다운 기억에 대한 동경과 자아 성찰, 절망적 현실 속에서 이상을 잃지 않으며 재생의 날을 희망함

특징

- 반복과 열거로 리듬 형성, 의미 강조

- 부분적 산문율 사용으로 그리움의 정서 심화

- 쉬운 우리말의 구사와 직설적인 표현

 

 

서시

/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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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부끄러움 없는 순결한 삶에 대한 소망과 의지

특징

- 시간의 이동에 따른 시상 전개 (과거→미래→현재)

- 대조적 이미지의 부각 (밤, 바람 ↔ 별, 하늘)

- 상징적 시어 사용

하늘 완전무결한 대상, 시적 화자가 양심을 비추어 보는 거울
바람 시련과 고난을 주는 대상
광명, 순수, 소망의 대상, 순수하고 도덕적인 양심
인생(삶)의 과정, 역사적으로 부과된 책임, 짊어지고 가야 할 십자가
어둡고 암울한 현실, 일제 치하의 암담한 현실

 

쉽게 씌어진 시

/ 창 밖에 밤비가 속살거려 육첩방은 남의 나라. 시인이란 슬픈 천명인 줄 알면서도 한 줄 시를 적어 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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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어두운 시대 현실 속에서의 고뇌와 자기 성찰

특징

- 상징어, 대립적 이미지 사용

- 두 개의 자아의 대립과 화해를 통한 시상 전개

- 주로 서술에 의한 심상

 

십자가

/ 쫓아오던 햇빛인데 지금 교회당 꼭대기 십자가에 걸리었습니다. 첨탑이 저렇게도 높은데 어떻게 올라갈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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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고난을 짊어지려는 희생의 의지, 조국 광복을 위한 자기 희생의 의지

특징

- 역설적 표현

- 저항적 태도

- 외면세계에서 내면세계로의 시상 전개

 

십자가의 개인적(창조적) 상징

* 관습적 : 기독교의 징표, 형벅의 도구

- 1연 : 시적 화자가 도달하기에 어려움을 느끼면서도 동경하고 추구하는 종교적 · 도덕적 삶의 목표

- 4연 : 자기 희생과 구원의 상징

 

아우의 인상화

/ 붉은 이마에 싸늘한 달이 서리어 아우의 얼굴은 슬픈 그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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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암울한 일제 감정 하에서 느끼는 삶의 슬픔

 

자화상

/ 산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가선 가만히 들여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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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자아 성찰과 자신에 대한 애증

특징

- 평이한 구어체 사용

- 산문적 표현

 

1 · 2 산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가선
가만히 들여다 봅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습니다.
우물 속의 정경 관조
3 그리고 한 사나이가 있습니다.
어쩐지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추한 자신에 대한 미움 / 자기 혐오
4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가엾어집니다.
도로 가 들여다보니 사나이는 그대로 있습니다.
불쌍한 자신에 대한 연민 / 자기 연민
5 · 6 다시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그리워집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고
추억처럼 사나이가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그리움 / 그리움, 동경

 

우물

윤동주의 시에 자주 나오는 '거울'이나 '하늘'처럼 내 모습이나 생활을 성찰하는 매체이며 밀실의 심상도 포함

 

참회록

/ 파란 녹이 낀 구리 거울 속에 내 얼굴이 남아 있는 것은 어느 왕조의 유물이기에 이다지도 욕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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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자아 성찰을 통한 떳떳한 삶의 추구, 역사적 자기 성찰을 통한 진실된 자화상의 발견과 참회

특징

- 상징적 시어 사용 (구리거울, 밤, 운석)

- 시간의 이동에 따른 시상 전개

 

운석

- 별똥별이 떨어질 때 기도를 하면 소원이 이루어짐 : 기원, 바람

- 별의 시체 : 쓸모없는 잔해

- 빛을 잃은 별, 생명이 소멸된 별 : 죽음, 어둠, 절망

 

거울을 닦는 행위

끊임없는 자아 성찰의 성격. 파란 녹이 낀 거울이라는 역사적 유물에 주목한다면 범위를 확장해 민족 공동체와 역사에 대한 성찰까지 나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밤' 또한 화자의 자기 성찰의 시간이면서 우리 민족이 처한 암울한 시기로 의미 확장 가능

'밤'에는 거울을 볼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을 닦는 행위는 그 당시에는 무의미하나 낮이 되면 가치를 발함. 따라서 현재의 암울한 상황을 극복하고 맞이하게 될 미래를 위한 준비로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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