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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석 (1907~194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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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姓의 소설적 발견
- 단편 〈도시와 유령〉(1928) 발표하며 문단의 주목
- 첫 창작집 〈노령근해〉(1931) 통해 계급문학에 대한 관심 적극적 구현 
▶ 동반작가로 지목
 
구인회 결성
- 산문문학 양식을 소설을 통해 서정적 감각 섬세히 구현
돈, 성화, 산, 들, 모밀꽃 필 무렵, 분녀, 개살구, 장미 병들다, 해바라기
- 윤리적 차원에서 용납되기 어려운 타락적인 성의 면모가 적나라하게 그려짐 개살구, 성화, 장미 병들다, 화분
- 동물적이고도 원시적인 본능으로서의 성 문제 부각 돈, 들, 분녀
-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서 성 자체가 더욱 미적 신비성을 드러내도록 묘사
- 성의 문제를 근간으로 인간의 본능와 원시적 자연 조화롭게 형상화
산, 모밀꽃 필 무렵

 

작품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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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해법문학 윤희재 전공국어
메밀꽃 필 무렵
메밀 꽃 필 무렵 메밀꽃 필 무렵

 

메밀꽃 필 무렵

「조광」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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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떠돌이 삶의 애환과 육친의 정
갈래 단편소설, 순수소설, 낭만주의 소설, 예술소설
성격 낭만적, 서정적, 묘사적, 유미적
배경 시간 1920년대 어느 여름날 오후부터 밤까지의 시간
공간 강원도 봉평 장터에서 대화 장터로 가는 길

 

※ 특징

- 순수 우리말 사용

- 토속적 어휘의 사용으로 토속적 분위기 조성

- 암시와 여운을 주는 결말 처리 방식

- 배경 묘사로 소설의 전체적 분위기 제시

- 대화 중심 전개, 구성에 있어서의 암시와 추리 기법 동원

- 만남과 헤어짐의 구조 ▶ 유랑인의 삶이 '길' 이라는 무대에서 삶의 상징성을 띤 이야기로 전개

 

메밀꽃 핀 달밤

꿈과 같은 환상의 세계이면서 동시에 현실의 세계, 과거의 이야기를 꺼낼 수 있는 배경적 매개, 낭만적 배경과 분위기  조성, 인간의 감정 순화, 향토적 서정성을 자극하여 등장인물의 내면을 드러내는 기능

 

나귀

허 생원과 정서적으로 동일한 존재. 허 생원과 나귀의 밀접한 연관성은 단순 묘사에 머무르지 않고 자연과 인간의 합일이라는 작가의 주제 의식과 밀접한 관련

 

『삼천리』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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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한 인간의 자연에 동화된 소박한 삶과 자연애, 인간적 애욕의 순수한 미학 추구
갈래 단편소설, 서정소설
성격 낭만적, 묘사적, 서정적
배경 시간 가을
공간

 

※ 특징

- 주요 등장인물이 한 명

-  별다른 줄거리 없이 산에서의 생활 묘사

- 감칠맛 나는 언어 표현과 풍부한 묘사 구사

 

제 몸이 스스로 별이 됨을 느낌

인간과 자연의 문제가 아니라 자연만이 있고 인간은 배제된 몽환의 세계

 

돈豚

『조선지광』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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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인간의 의식 속에 잠재된 성적 본능, 원시적 욕정을 통해 드러나는 인간 생활의 애환
갈래 단편소설, 예술가 소설
성격 낭만주의
배경 시간  
공간 종묘장에서 건널목에 이르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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