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 (1907~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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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姓의 소설적 발견 | ||
- 단편 〈도시와 유령〉(1928) 발표하며 문단의 주목 - 첫 창작집 〈노령근해〉(1931) 통해 계급문학에 대한 관심 적극적 구현 ▶ 동반작가로 지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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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인회 결성 - 산문문학 양식을 소설을 통해 서정적 감각 섬세히 구현 |
돈, 성화, 산, 들, 모밀꽃 필 무렵, 분녀, 개살구, 장미 병들다, 해바라기 | |
- 윤리적 차원에서 용납되기 어려운 타락적인 성의 면모가 적나라하게 그려짐 | 개살구, 성화, 장미 병들다, 화분 | |
- 동물적이고도 원시적인 본능으로서의 성 문제 부각 | 돈, 들, 분녀 | |
-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서 성 자체가 더욱 미적 신비성을 드러내도록 묘사 - 성의 문제를 근간으로 인간의 본능와 원시적 자연 조화롭게 형상화 |
산, 모밀꽃 필 무렵 |
작품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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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 해법문학 | 윤희재 전공국어 |
메밀꽃 필 무렵 산 |
메밀 꽃 필 무렵 | 메밀꽃 필 무렵 돈 산 |
메밀꽃 필 무렵
「조광」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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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떠돌이 삶의 애환과 육친의 정 | |
갈래 | 단편소설, 순수소설, 낭만주의 소설, 예술소설 | |
성격 | 낭만적, 서정적, 묘사적, 유미적 | |
배경 | 시간 | 1920년대 어느 여름날 오후부터 밤까지의 시간 |
공간 | 강원도 봉평 장터에서 대화 장터로 가는 길 |
※ 특징
- 순수 우리말 사용
- 토속적 어휘의 사용으로 토속적 분위기 조성
- 암시와 여운을 주는 결말 처리 방식
- 배경 묘사로 소설의 전체적 분위기 제시
- 대화 중심 전개, 구성에 있어서의 암시와 추리 기법 동원
- 만남과 헤어짐의 구조 ▶ 유랑인의 삶이 '길' 이라는 무대에서 삶의 상징성을 띤 이야기로 전개
메밀꽃 핀 달밤
꿈과 같은 환상의 세계이면서 동시에 현실의 세계, 과거의 이야기를 꺼낼 수 있는 배경적 매개, 낭만적 배경과 분위기 조성, 인간의 감정 순화, 향토적 서정성을 자극하여 등장인물의 내면을 드러내는 기능
나귀
허 생원과 정서적으로 동일한 존재. 허 생원과 나귀의 밀접한 연관성은 단순 묘사에 머무르지 않고 자연과 인간의 합일이라는 작가의 주제 의식과 밀접한 관련
산
『삼천리』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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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한 인간의 자연에 동화된 소박한 삶과 자연애, 인간적 애욕의 순수한 미학 추구 | |
갈래 | 단편소설, 서정소설 | |
성격 | 낭만적, 묘사적, 서정적 | |
배경 | 시간 | 가을 |
공간 | 산 |
※ 특징
- 주요 등장인물이 한 명
- 별다른 줄거리 없이 산에서의 생활 묘사
- 감칠맛 나는 언어 표현과 풍부한 묘사 구사
제 몸이 스스로 별이 됨을 느낌
인간과 자연의 문제가 아니라 자연만이 있고 인간은 배제된 몽환의 세계
돈豚
『조선지광』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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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인간의 의식 속에 잠재된 성적 본능, 원시적 욕정을 통해 드러나는 인간 생활의 애환 | |
갈래 | 단편소설, 예술가 소설 | |
성격 | 낭만주의 | |
배경 | 시간 | |
공간 | 종묘장에서 건널목에 이르는 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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