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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인 (1900~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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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작품 활동
동인지 〈창조〉 (1919)

▶ 동경 유학 시절 주요한, 전영택, 김환 등과 함께 출간
▶ 문학의 예술적 독자성과 그 순수한 미적 가치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제기
1919년 〈약한 자의 슬픔〉
1920년대 〈배따라기〉(1921), 〈감자〉(1925), 〈명문〉, 〈광염소나타〉(1929)
1930년대

단편 : 〈붉은산〉(1932), 〈발가락이 닮았다〉(1932), 〈광화사〉(1935)
장편 : 〈젊은 그들〉(1931), 〈운현궁의 봄〉(1934), 〈대수양〉(1941)
평론 〈조선근대소설고〉(1929), 〈춘원연구〉(1938)

▶ 한국 근대 비평의 확립 과정에서 본격적 비평 작업의 성과로 주목

 

예술관 및 소설관
예술이란? - 철저한 자아 중심적 태도
- 참인생과는 달리 작가에 의해 창조된 인생
- 그 자체로서 완전한 삶의 새로운 창조
- 현실적 상황과 관계없이 독자적 의미를 지닐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자족적
소설론 - 소설의 근본 과제 : 참다운 인생의 창조
- 인생 문제를 삶의 현실이 아닌 인간 존재의 본질적 측면에서 찾고자
- 소설의 목표 : 작가 자신이 완전히 지배할  수 있고 자유자재로 인형을 놀리듯 조종할 수 있는 인생을 만들어내는 것
- 순수한 예술적 가치만을 긍정하고 모든 여타의 가치관 거부
- 그러나 삶의 현실적 기반에서 벗어난 고립과 단절의 공간(가공의 세계)일 뿐
단편소설 - 본질적 인간의 모습을 통해 불변의 예술적 가치 추구
- 예술적 가치는 작품의 내적 구조의 완결성에 근거
- 초기부터 삶의 단면과 그 완결된 의미 추구에 기능적인 단편소설 양식에 집착

 

김동인 소설의 특징
단편소설 양식 확립 - 인생의 한 단면 제시
- 이야기의 극적인 완결성 확보 가능
다양한 시점 확립 - 'ㅡ았(었)다' 과거 종결형의 도입
- '그'라는 3인칭 대명사의 소설적 활용

서사 양식으로서 소설의 서술방법 & 그 미학적 가능성을 문제 삼을 수 있는 시점의 도입
김동인의 단편소설
약한 자의 슬픔 - 강한 자에 의해 유린당한 약한 여자
감자 - 생존을 위한 물질적 조건을 찾아 몸을 망치는 허망한 여자
배따라기 - 자기 열등의식의 노예가 되어 스스로 삶을 파탄으로 몰아간 운명적 남자
붉은산 - 비도덕적이고 몰염치한 인물로 알려진 주인공의 마지막 모습에 담긴 숭고한 민족애
광화사 - 아름다움의 극치를 꿈꾸며 지극한 미인의 얼굴을 그리려 하는 남자
- 미의 극치는 현실에서 존재할 수 없음 ▶ 환상을 추구하는 주인공은 광기에 가까운 행동을 보임
- 절대적 미를 획득하지 못한 데서 생의 비극이 초래

 

 

작품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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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해법문학 윤희재 전공 국어
약한 자의 슬픔
마음이 옅은 자여
배따라기
감자
태형
태형 배따라기
감자
광염 소나타
광화사

 

약한 자의 슬픔

《창조》(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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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족문화대백과

▶두산백과

 

주제 연약한 봉건적 여성이 겪는 비애와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
갈래 중편 소설
성격  
배경 시간  
공간  

※ 특징

- 이광수의 설교조 계몽주의 문학 경향에서 벗어나 근대적 소설의  형식과 구성을 갖춤

- 소설 자체의 완결된 미학성을 보여주며, 구조적 시점 확보를 통해 새로운 문학 양식을 창출

- 문학에 대한 확고한 독자적 인식 위에서 나름대로의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창작 시작

 

마음이 옅은 자여

《창조》(19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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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주인공 K가 연애를 통해 얻게 된 감상과 그로 인한 각성
갈래 중편 소설
성격  
배경 시간  
공간  

※ 특징

- 편지를 통한 고백체 형식 (이광수의 《어린 벗에게》보다 더욱 본격적)

 

- 「약한자의 슬픔」과 함께 참사랑이라는 관념을 추구하는 남녀 주인공의 심리묘사

▶ 지식인의 분열된 자의식을 심층적으로 보여 줌

 

- 작품 속 주인공의 내면은 성과 사랑, 제도로서의 결혼을 둘러싼 갈등을 보여줌

▶ 전근대적 애정윤리와 근대적 애정윤리의 모순적 결합

 

‘나(K)’는 아내와 자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교사 Y와 사랑에 빠진다. ‘나’는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육체적 쾌락에 탐닉하고 그것이 진정한 사랑이라 여긴다. Y에게는 이미 부모가 정한 혼처가 있다. ‘Y’가 ‘나’에게 괴로움을 토로하자 ‘나’는 그녀에게 ‘마음이 옅은 자’라고 비난하며 그녀가 봉건적 악습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나무란다. ‘나’ 또한 내면적 괴로움과 갈등을 겪기는 마찬가지여서, ‘나’는 C형에게 이러한 심경을 담은 편지를 보낸다. Y는 예정대로 결혼을 하고, ‘나’는 금강산 여행을 떠난다. 그곳에서 ‘나’는 사랑의 허망함을 느끼면서 아내와 아들을 생각한다. 그길로 ‘나’는 함종에 있는 가족들을 찾아가지만 이미 아내와 아들은 죽고 없다. ‘나’는 가족들의 무덤 앞에서 자신이 그들을 불쌍하게 만들었음을 깨닫는다. ‘나’는 자신이야말로 ‘마음이 옅은 자’라고 생각하고 이제부터는 ‘참삶’을 살겠노라고 결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마음이 옅은 자여 (한국현대장편소설사전 1917-1950, 2013. 2. 5., 송하춘)

 

배따라기

《창조》(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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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인간의 나약함에 대한 절망과 운명에 대한 자각
갈래 단편 소설, 액자 소설
성격 낭만적, 유미주의적, 운명주의적
배경 외화 1920년대 삼월 삼짇날 대동강 모란봉
내화 영유고을에서 떨어진 바닷가 시골마을

※ 특징

- 액자소설 구조 & 시점 혼용 : 외화(1인칭 관찰자 시점) / 내화(전지적 작가 시점)

- 배따라기 : 외화와 내화를 연결하는 매개체

- 자연과 인생의 대비, 자연주의적 특징

- 1910년대 이광수 소설의 계몽적 경향을 극복한 본격적 단편소설(순수 예술 단편)로서 비교적 낭만적 색채가 짙음

 

▶ '그'

도덕이나 윤리, 혹은 이성의 규제를 의식하기보다는 충동적 감정과 본능에 의해 행동하는 인물. 그의 이러한 성격이 운명의 우연성과 맞물려 아내의 죽음과 아우의 유랑이라는 비극적 결과를 초래한다. 이러한 점이 자연주의적 특질과 함께 작가의 낭만적 미의식을 보여준다.

 

현실적 삶의 패배와 그것의 예술적 승화라는 주제가 두 개의 만남과 헤어짐의 구조 속에 구현되어진 것이다. 이 작품은 물론 인과관계의 허점과 같은 한계를 내포하고 있으나, 비교적 작자의 순수한 미의식과 예술적 기교가 잘 조화된 우리 근대 단편문학의 한 전형을 이룬 작품으로 평가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배따라기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두 개의 '만남과 헤어짐' 구조

외화 : 유토피아를 꿈꾸는 '나' ('나'와 '그'의 만남과 헤어짐)

내화 : 오해와 질투로 인하여 사랑하는 사람을 모두 잃은 '그' ('그'와 '아우', '아내'의 만남과 헤어짐)

 

▶ 극단적 미의 낙원을 추구하는 '나'의 미의식

▶ 회한 속에 유랑을 계속해야만 하는 '그'의 운명적 비극

 

▶바다

- 모든 생명의 근원, 동경의 세계를 향한 출구가 되는 공간

- 모든 갈등, 그로 인한 한과 슬픔을 품을 수 있는 공간이기에 그 무엇보다도 신비롭고 낭만적인 대상

 

- '그'와 '동생'과 '아내'는 바닷가 마을에 살고 있었으나 '아내'는 바다 속에 몸을 던져 자살하고 '동생'과 '그'는 뱃사람이 되어 떠돌게 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는 동생과 서로 꿈결같이 만나고 끊임없이 엇갈린다는 몽환적 성격까지 어우러져 '바다'는 일상적 세계가 아닌 극적 공간으로 변화한다. 

 

▶자연주의

세계의 모든 현상과 그 변화의 근본원리가 자연(물질)에 있다고 보는 문학사조

 

한국의 자연주의는 ① 사실주의와 혼용되고 있는 점, ② 시기적 변천 과정이나 개인별 및 작품상 사조 구별의 불투명성, ③ 졸라이슴의 미숙성(특히 실험 소설론의 미숙한 수용), ④ 생물학적 인간관과 결정론에 대한 철학적 인식의 불처저성 등을 내포하고 있다. 폴 알렉시스(Alexis, P.)는 “자연주의는 죽지 않는다”고 말했지만, 자연주의라는 용어보다는 리얼리즘이 압도적으로 보편화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연주의 [自然主義]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과학적 태도로 인생에 접근하여 대상, 즉 인생을 분석적 · 실험적 수법을 이용하여 표현한 소설

- 사회의 어두운 면, 인간의 추악한 면 등을 그대로 묘사하고 폭로하는 특징을 지님

- 과학적 객관성을 그 특징으로 세밀한 묘사와 해부적 기법을 보여줌

-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 : '표본실의 청개구리'

 

감자

『조선문단』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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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환경으로 인해 도덕적으로 피페해가는 인간의 모습
갈래 단편소설
성격 사실적, 자연주의적
배경 시간 1920년대
공간 평양 칠성문 밖 빈민굴

※ 특징

- 자연주의적 관점

- 평안도 사투리와 하층 사회 비속어 사용

- 장면 중심 사건 전개 : 집약적 효과

 

- 환경 결정론의 입장에서 인간의 운명을 해석

▶ 환경에 의하여 한 인간이 어떻게 타락하고 파멸해 가는지 현장감을 살려 보여줌

 

- 가난이라는 물질적 조건에 의한 한 인간의 타락이라는 부정적 측면을 폭로하여 고발하는 자연주의적 경향이 잘 드러남

▶ 일제 강점하의 민족 빈곤과 그 원인에 대한 구체적 모색에는 미흡

 

작자가 객관적 거리를 확보하고 있는 냉철한 문체, 간결하고 직선적인 짜임, 장면묘사 및 대화의 적절한 삽입 등 단편으로서 완벽한 구조를 보여줌으로써, 우리나라 근대 단편소설의 한 전형을 이룩한 것으로 높이 평가

 

[네이버 지식백과] 감자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인형 조종술

- 작가가 마치 인형을 조종하듯이 인물의 운명과 행동을 조종하는 방식으로 소설을 쓰는 것

- 작가는 신과 같은 위치에서 인물의 행동과 운명을 결정

 

태형

《동명》(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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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극한 상황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이기심
갈래 단편 소설
성격 사실적
배경 시간 일제 강점기
공간 감방 안

※ 특징

- 감방 안의 부정적, 극한적 상황으로 인한 인간성의 황폐화를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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