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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 송헌 유인물, 문학사의 눈, 윤희재 전공국어

 

개화기 ·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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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
역사 · 전기 - 전류 문학과 군담소설 영항
- 1910년에 금지당해 모두 사라짐
을지문덕전, 이순신전, 김유진전(?), 온달전, 강감찬
신채호   꿈하늘
비실명단형소설   소경과 안즘방이 문답, 향객담화, 거부오해
신소설 - 조선시대와 구별하여 개화기에 새롭게 등장한 소설
- 내용, 형식 면에서 이전 소설과 차이
- 봉건 질서의 타파, 개화, 계몽, 자주독립 사상
이인직 (혈의 누, 은세계)
이해조 (구마검, 빈상설, 자유종)
안국선 (금수회의록)
최찬식 (추월색)

 

1910
소설 문학 - 자유연애와 점진적 민족주의 사상 고취
- 구어체 문장 확립
이광수 (무정)
현상윤 (한의 일생, 핍박)
양건식 (슬픈 모순)

 

1. 시대적 배경

- '한일 병합'과 일본의 무단 정치, 민족 항쟁

- 사상, 문화, 제도의 근대화와 문호 개방

- 근대적 교육 기관의 설립과 신문 및 잡지 발행

- 민족의 암담한 현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급격한 시대 변화에 대응하려는 선각적 지식인의 계몽 의식 확산

 

2. 문학적 특징

- 개화기의 애국 계몽 운동이 일제 강점 이후 민족 독립 운동으로 전환

- 민족의 수난에 대응하는 문학의 근대적 양상 태동

- 개화기의 신소설, 역사 전기 소설의 창작 유지

- 서구  소설 이론에 접근 (허구적 성격, 리얼리즘, 산문적 문장 → 근대 및 현대 소설의 출발)

 

① 2인 문단 시대 (소설의 이광수, 시의 최남선)

② 역사 전기 소설 (비극적 상황과 고난을 극복하고 위업을 달성한 국가 혹은 인물 기록, 민족의식 고취)

③ 근대소설 (신소설이 지닌 전근대적 요소 청산, 현대 소설의 기틀 마련)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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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
문학 전반 - 동인지 : 창조, 폐허, 백조
- 신문 : 동아일보, 조선일보
- 종합지 : 개벽, 삼천리, 서광, 서울, 신생활, 조선지광, 신계단
소설문학 유미주의 추구 - 김동인 (약한 자의 슬픔, 배따라기, 감자, 광염소나타)
사회 현실에 대한 관심 - 현진건 (빈처, 술 권하는 사회, 운수 좋은 날, 불, 고향)
- 나도향 (별을 안거든 울지나 말걸, 벙어리 삼룡이, 물레방아, 지형근)
- 염상섭 (표본실의 청개구리, 암야, 제야, 만세전)
무산 계급을 위한 신경향 - 김기진 (붉은 쥐)
- 박영희 (사냥개, 지옥순례)
- 최서해 (탈출기, 홍염)
- 조명희 (낙동강)
- 한설야 (과도기)
- 이기영 (민촌, 농부 정도룡)

 

1. 시대적 배경

- 3·1 운동 실패로 좌절과 절망을 느끼는 한편 민족 해방 운동의 새로운 방향 모색

- 각종 사회단체 결성

- 계급주의 사상이 빠르게 도입

 

2. 문학적 특징

- 1910년대 계몽주의 문학에 반발한 순문학

- 냉철한 작가의 고발정신과 현실 폭로

- 여러 서구적 근대 문예 사조 도입 :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 프로 문학의 탄생 : 예술을 계급적 존재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보고 계급적 이해를 위한 투쟁 형태로 인식

 

주제 - 민족과 역사에 대한 재인식
- 하층 서민 사회의 어두운 면
- 순수 미의식의 세계
- 식민 시대의 궁핍상과 한국인의 비참한 생활상

- 1925 카프 결성 전후 경향 소설 등장 : 모순된 사회 비판, 계급투쟁 의식 고취
- 문학의 자율성 강조, 개화기의 계몽적 문학관 거부

-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문학관 수용 : 소설의 근본 목적은 인생과 사회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그리는 것
표현 - 김동인 등에 의한 근대적 소설 문체 확립 : 완전한 구어체 문장, 현재법에서 과거시제로 통일
- 제재나 서술 형식에서 서구 자연주의에 접근 노력
- 치밀한 구성과 객관적 묘사, 인상적 결말 처리 방법 등 주로 단편을 통한 문학적 기법 발전

 

3. 주요 작가와 작품

작가 대표작 작품 경향 특징
김동인 감자, 배따라기, 운현궁의 봄 사실주의
낭만주의
- 현대 단편소설의 확립
- 이광수의 계몽주의에 반기를 들고 순수 문학 주창
- 〈창조〉 발간
전영택 화수분 사실주의 - 따뜻한 인간애를 바탕으로 한 휴머니즘 추구
- 〈창조〉 발간
염상섭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 사실주의
자연주의
- 식민지 지식인의 정신적 고뇌
- 도시 중산층의 일상적 생활
- 〈폐허〉 동인
현진건 빈처, 운수 좋은 날, 불 사실주의 - 치밀한 구성과 객관적 묘사로 사실주의 문학 수준 높임
나도향 물레방아, 벙어리 삼룡이 사실주의
낭만주의
- 식민지 상황의 어두운 농촌 현실 묘사
- 〈백조〉 동인
주요섭 사랑손니과 어머니, 인력거꾼 낭만주의 - 신경향파 문학에서 출발해 서정적 단편세계로 변모
최서해 탈출기, 홍염 사실주의
낭만주의
- 자전적 체험 바탕
- 하층민의 가난을 주요 문제로 다룬 신경향파

 

1930 ~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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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 ~ 1945
모더니즘 - 기법의 발전과 근대적인 것의 초극
- 내면 의식 추구
박태원, 이상, 이태준, 최명익, 허준
카프 - 사회주의 리얼리즘 이기영 (고향), 한설야 (황혼), 강경애 (인간문제)
농촌 - 농촌 현실과 농민의 삶 이광수 (흙), 심훈 (상록수), 이효석 (메밀꽃), 김유정 (동백꽃)
역사 - 역사를 새롭게 재조명 이광수 (단종애사), 김동인 (운현궁의 봄), 현진건 (무영탑), 홍명희 (임꺽정)
가족사 - 가족의 운명에 대한 탐구
- 당대 모습을 전형적으로 보여 줌
염상섭 (삼대), 채만식 (태평천하)

 

1930년대 소설

1. 시대적 배경

- 식민지에 대한 억압과 수탈이 가혹해짐

- 문학 창작에 극도의 제약

 

(1) 현실 상황을 외면하고 순수 문학의 이름 아래 사회성이 거세된 예술성 위주 작품 활동

(2) 먼 역사로부터 제재를 취하여 작가 의식을 상징적으로 반영

(3) 농촌의 현실에 눈을 돌리는 소극적 항거 

 

2. 문학적 특성

 

구분 작가와 작품 특징
사실적
소설
- 유진오 : 김강사와 T교수
(지식인의 부적응)

- 이효석 : 메밀 꽃 필 무렵
(서정소설 개척)

- 김유정 : 동백꽃
(향토적 정서와 해학적 표현 농촌 현실)

- 채만식 : 레디메이드 인생
(지식인 문제 풍자적)
- 일제 강점하 지식인의 문제와 농민의 삶
지적인
실험 소설
- 이상 : 오감도, 날개  - 지식인들의 공포 의식과 좌절 의식
- 초현실주의 기법으로 형상화
- 자아의 분열상을 보이는 인물들
- '의식의 흐름' 기법
농촌 소설 (계몽적 성격 강함)
- 심훈 : 상록수
- 이광수 : 흙

(농촌의 궁핍한 삶을 그림)
- 이무영 : 제1과 제1장
- 박영준 : 모범경작생
- 김정한 : 사하촌

(향토색 짙은 농촌의 건강한 삶)
- 이효석
- 김유정
- 브나로드 운동 영향
- 농촌의 사람과 문제를 다룬 작품 창작
역사 소설 - 이광수 : 이차돈의 사, 이순신
- 김동인 : 젊은 그들, 운현궁의 봄
- 박종화 : 금삼의 피, 대춘부
- 현진건 : 무영탑
- 일제의 탄압에 대응해 민족 의식 고취
장편 소설 - 염상섭 : 삼대
- 채만식 : 태평천하
 
생의
구경 탐구
- 계용묵 : 백치 아다다
- 주요섭 : 사랑손님과 어머니
- 정비석 : 성황당
- 김동리 : 무녀도, 바위
- 문학의 예술성 추구
- 인간의 근원적 삶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룸
전근대적
세계 탐구
- 김유정 : 봄봄, 산골 나그네, 땡볕 - 전근대적 토속세계 탐구
- 일제에 대항한 예술적 저항
여류 작가 - 박화성 : 추석 전야, 홍수 전후, 한귀, 고향없는 사람들
- 강경애 : 어머니와 딸, 모자, 어둠, 지하촌, 인간 문제
- 백신애 : 적빈, 꺼래이, 매소부, 여성명령
- 최정희 : 지맥, 천맥, 인맥, 인간사
▶ 가난과 자연 재난 문제
▶ 현실 속에 내재한 생활의 빈곤 현상
▶ 여성적 감성/사고의 영역에서 리얼리즘 확보
▶ 여성 의식 섬세하게 형상화

 

1940~1945년 소설

1. 시대적 배경

- 내선일체 황국신민화 정책

- 일간지와 문예지 폐간

- 일제 국책에 순응하고 침략 전쟁을 미화하는 문학 작품 생산 강요

- 많은 문인들이 일제의 강요에 못 이겨, 혹은 자발적으로 친일 행위

- 일부는 아예 절필함으로써 소극적 저항

- 우리 문학의 공백기 / 암흑기

 

2. 문학적 특징

- 많은 문인들이 친일 어용적 창작활동

- 몇몇 괄목할 만한 작가들이 민족의 얼이 담긴 순수소설 창작

 

- 비와 탁류, 어두운 밤의 상황, 막힌 공간 등을 제재로 하여 우울하고 갇힌 시대 분위기 상징적 표현

- 죽음과 정신의 병리적 상태의 기술에 의해 정신적 불안정 상태 형상화

- 근원적이거나 토착적인 것, 단순하고 순진한 것, 또는 우둔한 삶의 양식과 화해, 비정치적 순수성의 유지 등으로 어두운 시대의 고비를 넘기며 살아남음

 

광복 이후 ~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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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 직후
해방공간 현실 허준 (잔등), 계용묵 (별을 헨다), 채만식 (논 이야기), 김동리 (혈거부족)
자기비판과 고백 이태준 (해방전후), 채만식 (민족의 죄인)
순수 문학과 휴머니즘 황순원 (목 넘이 마을의 개), 김동리 (역마)
세태풍자 채만식 (미스터 방, 맹순사, 논 이야기)
염상섭의 변화 중립 (양과자갑) → 방관적 입장 (두 파산)

 

1945~1949년 소설

1. 시대적 배경

- 광복과 함께 역사적 전환점 맞이

- 국토 분단, 좌우익 대립 심화

- 일본 철수로 인한 전산업 마비

- 해외 동포들의 귀국 : 실업, 주택, 식량 문제 등 대두

 

- 이데올로기의 갈등으로 문학의 좌우 양분

* 좌익계 / 조선 문학가 동맹 : 문학, 신천지, 우리 문학, 인민

* 우익계 : 백민, 민성, 예술 조선

 

 

2. 문학적 특징

특징 예시
귀향 의식의 반영 해방 후 해외 동포들의 귀향을 다룸. 당시 사회 현실 반영

▶ 김동리 「혈거부족」, 정비석 「귀향」, 엄홍섭 「귀향 일지」
식민지 삶의 극복 고통스러웠던 일제 강점기를 반성의 체험으로 승화시키고자 함

▶ 채만식 「논 이야기」, 계용묵
「바람은 그냥 불고」
분단 의식 형상화 삼팔선 분단 문제 및 미군의 진주와 소련의 군정을 다룸

▶ 채만식 「역로」, 염상섭
「삼팔선」, 「이합」, 계용묵 「별을 헨다」
순수 의식 · 문학
지향
문학의 사회적 기능이나 관계는 고려하지 않고 평범하거나 보편적 문제를 다룬 작품

▶ 염상섭 「두 파산」, 김동리
「역마」, 「달」
정치적 · 사회적
혼란 반영
해방 직후부터 대한민국 정부 수립까지의 사회적 혼란, 좌우 이데올로기의 대립 다룸

▶ 채만식 「민족의 죄인」, 이태준
「해방 전후」 (자신들의 친일 행적에 대한 자기 반성적 소설)

 

3. 문학사적 의의

- 해방기 사회 현실의 모습을 비판적으로 형상화한 작품들이 다수 발표

- 귀향 의식을 반영한 작품 · 식민지의 삶을 극복하고자 하는 작품

- 분단의 현실과 이데올로기의 대립 관련

 

 

4. 주요 작가와 작품

작가 특징 작품
염상섭 해방 후 부터는 정치 현실보다 주로 가정을 무대로 한 인륜 관계의 갈등과 대립을 다룬 작품 발표 임종, 삼팔선, 해방의 아들
김동리 좌익 문학을 격렬하게 반대하며 한국적이고 토속적 주제 다룸 역마, 흥남 철수, 사반의 십자가
채만식 해방 직후의 정치적 혼란을 비판적으로 풍자 논 이야기, 민족의 죄인, 미스터 방, 역로
황순원 서정적, 시적인 주제로 일관하면서도 해방 직후의 사회 현실에 대해 중도적 입장에서 민족의 동질감 강조 목넘이 마을의 개, 사나이, 독 짓는 늙은이
안수길 순응주의에 빠지지 않고 항상 민족의 얼과 결부된 민족주의적 경향의 작품을 남김 범속
이봉구 문인의 가난한 일상과 예술 취미의 주제를 다분히 현실 도피적, 낭만적 시각에서 다룸 도정, 명동 에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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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의 비극적 현실 고발 / 인간 실존 탐구 / 인간에 대한 애정
선전선동 · 반공이념  
전후소설 김동리 : 흥남철수, 등신불, 사반의 십자가, 을화
황순원 : 소나기, 카인의 후예, 나무들 비탈에 서다, 너와 나만의 시간
안수길 : 제3인간형, 북간도
추상적 휴머니즘
(실존주의)
손창섭 : 비오는 날, 잉여인간
장용학 : 요한시집
김성한 : 오분간
선우휘 : 불꽃
리얼리즘 이범선 : 오발탄, 학마을 사람들
오상원 : 유예, 모반
하근찬 : 수난이대, 흰 종이수염
이호철 : 탈향
전광용 : 꺼삐딴 리

 

1950년대 소설

1. 시대적 배경

* 전시 (1950~1953)

- 전쟁으로 인한 인구 사회적 이동 급격히 증가

- 정치 · 사회적 혼란이 극에 달함

- 반공 이데올로기의 정착 · 강화

- 냉전적 사고 지배

 

* 전후 (1953 이후)

- 전쟁 기간의 산업 시설 파괴로 인한 경제난 심각

- 피란민의 급증으로 인한 실업 문제 대두

- 사회적 불안의 심화

- 비극적 체험과 상흔이 생존의 어려움과 회의를 안김

- 패배 의식과 허무주의 심화

 

2. 문학적 특징

특징 예시
실존주의적 작품 서구 실존주의의 영향

▶ 장용학, 손창섭
전후 사회와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인간상 제시 종전 후의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의 바탕으로 새로운 인간상 제시
전쟁의 상흔, 전후 사회상, 민족 분단의 비극, 전후 가치관 변동 등을 형상화
전쟁의 고통을 다루면서도 인간에 대한 연민과 동정 보임

▶ 김동리 「흥남 철수」, 황순원 
「학」, 안수길 「제3인간형」
부조리한 현실 고발과 적극적 참여 의식 개인과 사회의 갈등 문제, 소외된 삶의 문제, 부조리한 현실 인식, 행동을 통한 현실 참여 문제

▶ 김성한 「바비도」, 오상원 
「모반」, 전광용 「꺼삐딴 리」, 선우 휘 「불꽃」, 박경리 「불신 시대」, 송병수 「쑈리킴」, 김광식 「212호 주택」, 이호철 「파열구」
순수 · 심미적 경향 소설 현실 참여 의식보다는 인간의 본질적인 삶을 다룸

▶ 오영수 「갯마을」, 한무숙 
「감정이 있는 심연」, 강신재 「절벽」

 

3. 문학사적 의의

- 전쟁 체험과 전후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피해 · 정신적 피폐, 인간성 상실, 분단 현실의 아픔, 절망적인 시대 상황 등을 형상화한 작품들이 등장

- 현실 참여의 주지주의 문학과 전통 지향적인 순수 문학의 두 가지 커다란 흐름 형성

- 서구 실존주의 문학을 수용하면서 인간의 본질, 실존의 탐구 등을 다룬 작품 발표

 

4. 주요 작가와 작품

작가 특징 작품
황순원 해방 직후 북한의 토지 개혁을 다룸 카인의 후예
안수길 전쟁이라는 극한 상황에서의 삶의 목표와 방향 제3인간형
장용학 전쟁 체험과 실존주의를 바탕으로 순수한 관념세계 설정
상징과 우화를 주로 사용한 작품
요한 시집, 비인 탄생, 원형의 전설
손창섭 전쟁 체험을 바탕으로 사실적 필치로써 이상 인격의 인간형을 그림
1950년대 불안한 시대 상황 묘사
비 오는 날, 혈서, 잉여인간
이범선 휴머니즘 시각 학마을 사람들, 오발탄
오상원 사회의식과 현실 감각이 뛰어남
시대에 대한 증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모반, 황선 지대, 백지의 기록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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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
4·19 혁명 & 5·16 군사정변
문학의 현실 참여와 자율성 옹호 / 분단 인식 심화 / 부조리한 현실 비판 / 현대인의 소외와 방황
개인과 내면의 발견
(비판적 자의식)
모더니즘적 - 최인훈 : 광장, 회색인
- 김승옥 : 무진기행, 서울 1964년 겨울
- 이청준 : 병신과 머저리, 매잡이, 줄
소외와 저항
(산업사회의 문학적 응전)
리얼리즘적 - 이호철 : 판문점, 소시민
- 김정한 : 모래톱 이야기, 제 3병동, 수라도
- 하근찬 : 왕릉과 주둔군, 삼각의 집

 

1. 시대적 배경

- 4·19 혁명

- 구시대의 청산과 새로운 시대의 개화

 

2. 문학적 특징

특징 예시
새로운 세대의 문학 - 날카로운 지성을 발현한 관념적 세계
- 산뜻한 감성
- 세련된 언어 구사

최인훈, 전광용, 하근찬, 이호철, 김정한
소시민적 삶과의 관련성 - 혁명을 통해 성장한 소시민의 형성과 그 의식의 좌절

이호철, 신상웅, 이문구, 선우 휘
새로운 문학 형식과 감성의 세계 - 형식적 면에서의 다양한 실험이 곧 새로운 의식과 결합

김승옥, 이청준, 서정인, 박태순, 홍성원
역사의 수난사 - 일제 시대나 6·25 전쟁 소재

안수길, 김정한, 하근찬, 유주현, 오상원, 황순원, 박경리

 

3. 문학사적 의의

- 1950년대 순수 문학적 경향에 대한 반성

- 새로운 세계에 대한 인식

- 전쟁의 상흔으로부터 어느 정도 시간적 거리

- 자유당 정권의 부패에 따른 저항 의식 등이 휴머니즘을 기저로 발산

- 순수문학이 유지해온 문학의 독자성과 순수성을 유지하며 폐쇄·도피적 미학을 벗어난 현실 참여 시작

 

4. 주요 작가와 작품

작가 특징 경향 작품
최인훈 감상적 인식을 통해 시대 현실의 객관적 발전 과정을 역사적 의미로 재현 사실주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광장
김정한 서민층의 편에 서서 비인간적 현실 상황에 대한 강렬한 저항을 주제로 함 사실주의 모래톱 이야기, 수라도
이호철 남북 이산, 서구 문명이 야기한 소외문제와 역사적 격동기에서 뚜렷한 목표 없이 생존 문제에 시달리며 소시민화되어 가는 삶 사실주의 판문점, 서울은 만원이다, 소시민, 닳아지는 살들
이청준 지성을 강조. 난해한 장문의 논설체, 심리주의적 기법, 정신 분석학적 기법 사용 사실주의 퇴원, 병신과 머저리
김승옥 대상을 바라보는 예민한 감성의 반응와 이국적이며 애상적인 문체. 새로운 감수성의 혁명 모더니즘 생명연습, 무진기행, 서울 1964년 겨울, 60년대식
강신재 아름다운 여성적 필치와 감각으로 그린 전쟁 체험 낭만주의 파도, 임진강의 민들레

 

1970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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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
급격한 산업화와 열악한 노동 환경 문제 / 민주화에 대한 요구 / 현실 반영과 고발
민중소설 - 황석영 : 객지, 삼포 가는 길
- 윤흥길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 조세희 :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이문구 : 우리동네, 관촌수필
분단소설 - 김원일 : 어둠의 혼, 노을
- 윤흥길 : 장마
- 현기영 : 순이삼촌
- 전상국 : 아베의 가족
모더니즘 - 자유주의 - 이청준 : 소문의 벽, 서편제

 

1. 시대적 배경

- 유신 선포, 정치적 암흑기

- 고속 경제 성장, 근대화와 산업화의 열기, 대중문화의 급팽창 등 급격한 발전논리의 진행

- 뒷걸음치는 정치와 앞으로 뛰어가는 경제

-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정치적 변모

 

2. 문학적 특징

특징 예시
표현 기교의 변화 어두운 정치 현실과 연관
상징적 · 우화적 기교 발달

▶ 이청준 「그림자」, 윤흥길 「어른을 위한 동화」, 정연희 「대합실」
경제 성장과 속물적 인간상 근대화의 충격에 따른 배금주의적 경향에 대한 비판
속물에 대한 비판과 야유

▶ 최일남 「장미 다방」,
「우화」, 박완서 「도시의 흉년」, 「휘청거리는 오후」, 박경리 「불신 시대」
소외 계층의 애환 급격한 산업화 이후 빈부 격차의 심화

▶ 황석영 「삼포 가는 길」,
「객지」, 이문구 「관촌수필」, 「장한몽」,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대중 소설의 등장 ▶ 최인호, 조선작, 조해일, 한수산
대하소설의 본격적 등장 역사와 시대에 대한 성찰의 결과
축적된 우리 문학의 문학적 역량

▶ 황석영 「장길산」, 박경리
「토지」, 최명희 「혼불」, 조정래 「태백산맥」, 「아리랑」

 

3. 문학사적 의의

- 정치적 현실과 논리 앞에서 사실주의 위축

- 세태소설, 역사소설, 이념소설, 전쟁소설, 종교소설 등 다양한 유형 드러남

- 급격한 경제 발전 아래 전통적 삶의 방식과 사고방식, 민족 고유의 풍속과 세계관의 거침없는 균열 발생

- 새로운 변화를 다양하게 수용하는 작가들

- 1980년대 이후 대중문화의 발달과 사이버 환경의 구축으로 새로운 문학적 환경 맞이 

 

4. 주요 작가와 작품

작가 특징 경향 작품
황석영 뿌리뽑힌 자들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1970년대 고도 성장의 부정적 측면 묘사 사실주의 객지, 장길산, 삼포 가는 길
이문구 근대화, 산업화, 도시화의 격량 속에서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모습과 정황 사실주의 관촌수필, 우리 동네, 장한몽
조세희 도시 노동자들의 궁핍한 삶과 애환 사실적 표현 사실주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박완서 1970년대 변화된 한국인의 의식 구조를 소설을 통해 문명사적 분석 시도 사실주의 도시의 흉년, 엄마의 말뚝, 휘청거리는 오후
윤흥길 도시 소외 계층의 삶을 형상화, 유년 체험을 바탕으로 해 6·25 전쟁의 의미를 새롭게 조명 사실주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장마

 


 

1980
5·18 민주화 운동
사회 현실 고발 - 문순태 : 일어서는 땅
- 임철우 : 붉은 방, 직선과 독가스
대하소설 - 조정래 : 태백산맥
- 황석영 : 장길산
권력형성과 몰락 - 이문열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여류 작가 - 양귀자 : 원미동 사람들
- 박완서 : 엄마의 말뚝
- 오정희 : 유년의 뜰, 중국인 거리

 

1990 이후
여성 작가 확대 / 환경과 생태 / 후일담 문학
윤대녕, 김소진, 윤후명 신경숙, 공지영, 은희경

 

 

 


자료 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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