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08

※ 참고자료 / 송헌 유인물, 문학사의 눈, 윤희재 전공국어

 

개화기

더보기
구분 특징 작가 및 작품
동학가사    
의병가사   신태식 (창의가)
개화가사 - 진보에 대한 열망
- 새 시대에 대한 인식
- 3·4조, 4·4조 음수율
이중원 (동시가)
개화시조 - 대한매일신보, 국민신보, 대한유학생회보, 소년, 청춘  
연시조   최남선 (때의 불으지짐)
창가 - 서양식 악곡에 맞추어 3음보
- 문명개화의 필요성을 고취하는 내용이 대부분
최남선 (경부철도가)
신체시 - 정형시 율격에서 탈피하고자 함
- 시행의 규칙적 배열 등의 이유로 자유시에 이르지는 못함
- 교훈적·계몽적
- 통사구조 반복
- 한자성어, 고어투 (~노라, ~아니라)
최남선 (해에게서 소년에게, 꽃두고)

※ 문학사의 눈 481p

 

1910

더보기
구분 특징 작가 및 작품
시 문학 - 율격, 내용 면에서의 변화
- 근대 자유시의 면모 갖춤
김억 (오뇌의 무도, 해파리의 노래)
황석우
주요한 (불놀이)

※ 문학사의 눈 500p

 

1920

더보기
구분 특징 작가 및 작품
감상적 낭만주의 - 당시 시대적 상황과 프랑스 상징주의의 영향 홍사용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 (나의 침실로)
신경향파 - 3·1 운동이 민중 계층의 소중함을 인식케 함
- 그에 따라 프롤레타리아 계층을 위한 문학 전개
김기진
임화 (우리 오빠와 화로, 네 거리의 순이)
독자적 시 세계   김소월 (진달래꽃)
한용운 (님의 침묵)

※ 문학사의 눈 506p

 

▶ 사회적 배경

- 3 · 1 운동과 밀접한 관련

- 일제의 '문화 정책' 실시, 신문 및 잡지의 발간을 대폭 개방하였으나 실제로는 자주권과 경제권을 박탈해 민족이 궁핍화됨

 

▶ 문학사적 특징

<전반기>

- 3 · 1 운동 실패로 인한 좌절 → 부정적 현실 인식

- 감상적 낭만주의에 따른 병적 정서

 

<후반기>

- 민족의 자기정체성 회복 노력

- 신경향파 (계급주의) VS 시조 부흥 운동 (민족주의)

 

▶ 시 문학 전개 양상

1. 문학 동인지 창간, 문단과 유파 형성

동인지 창간년도 주요 작가 성격
창조 1919 김동인, 주요한 순수 문예지
폐허 1920 김억, 남궁벽, 오상순 허무, 퇴폐, 낭만주의
장미촌 1921 황석우, 변영로 낭만주의, 시 전문 동인지
백조 1922 이상화, 나도향 현실 도피 경향
금성 1923 양주동, 백기만, 이장희 낭만주의, 상징주의 혼합

 

2. 서구 문예 사조 도입 (낭만·감상적, 허무주의적, 퇴폐적)

3. 개인적 정서의 표출 / 전통에 대한 관심 : 김소월, 한용운

 

4. 신경향파 문학의 등장, 시조 부흥 운동

- 문화 정책과 러시아 혁명의 영향으로 사회주의 사상 광범위하게 확대

- KAPF : 프롤레타리아 문예 운동 단체, 한국 최초의 전국적 문학예술 조직

- 시조 부흥 운동(최남선) : 카프에 대한 반동으로 민족주의 문학 강조 (정인보, 이병기, 이은상)

 

▶ 대표 작가 및 작품

작가 대표작 활동 및 작품 경향
김억 봄은 간다, 물레 - 최초의 번역/창작 시집 발간
- 초기에는 감상적 경향, 추후 민요에 대한 관심 및 정형시
주요한 불놀이, 빗소리, 봄 - 초기에는 감상적 경향, 추후 민요에 대한 관심
김소월 진달래꽃, 산유화, 초혼 - 민요조 서정시
- 한恨의 정서
- 내용 : 순수 서정시
- 태도 : 전원과 자연 지향
- 소극적 현실 인식
한용운 님의 침묵, 알 수 없어요 - 불교적 명상과 관조, 신비적 경향
- 연가풍 서정시를 통한 정서의 고양
- 산문시적인 성격
김동환 국경의 밤, 산 너머 남촌에는 - 초기 : 의지적 어조, 뜨거운 애국의 정서
- 후기 : 소박한 향토적 정서, 민요조 가락
이상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 탐미적이고 퇴폐적인 경향의 시
- 현실 비판적 인식
임화 우리 오빠와 화로, 네거리의 순이 - 단편 서사시 계열
- 경향시의 가능성 지시
이장희 봄은 고양이로다 - 예리하고 고운 가락이 두드러지는 시
홍사용 나는 왕이로소이다 - 감상적이고 낭만적인 시
변영로 논개 - 섬세하며 부드러운 성격
- 잘 다듬어진 시어
오상순 아시아의 마지막 밤 풍경 - 허무하고 퇴폐적인 경향
정지용 향수, 유리창, 고향 - 1920-30년대 활동
- 섬세한 이미지와 잘 다듬어진 시어
- 초기 : 이미지즘
- 후기 : 동양적 관조의 세계 추구

※ 윤희재 전공국어 15p

 

1930

더보기
1930 ~ 광복 직전
카프 시 사회주의 혁명을 위해 조직한 대표적 문예 운동 단체 박세영, 박팔양, 임화
시문학파 언어적 감각과 순수성을 중시하는 순수시 박용철, 김영랑, 신석정, 정지용
모더니즘 구인회 김기림, 정지용, 이상, 김광균
생명파 인간과 생명의 탐구에 주력 서정주, 오장환, 유치환
전통 추구 민족의 전통 의식 형상화, 서정성과 서사성 결합 백석, 이용악
저항시 지식인으로서의 양심, 독립의 의지와 자기 성찰 이육사, 윤동주, 심훈

 

사회적 배경

- 일제의 사회적 탄압 강화, 일체의 이념적 경향을 띤 움직임에 제약

- KPRF가 1931년, 1933년의 검거 사건을 겪으며 급속도로 와해, 1935년 해체, 계급주의 문학의 퇴조와 순수시 대두

 

▶ 시문학 전개 양상

1. 순수시의 지향

- 일체의 이념적, 사회적 관심을 배제하고 오직 섬세한 언어의 아름다움과 그윽한 서정성 추구

- 언어와 형식에서 세련된 차원으로 나아감

- 박용철, 김영랑, 신석정

 

2. 모더니즘 운동

- 일종의 실험적 경향이라 할 수 있는 모더니즘 운동이 일어남

 

  ▷주지주의 : 인간의 지성 강조

  ▷이미지즘 : 시각적 이미지 중시

  ▷초현실주의 : 현대인의 복잡한 심리 상태와 혼란스러운 경험을 과격한 실험적 수법으로 작품화

 

- 공통적으로 서양 현대시에 보이는 여러 새로운 경향을 흡수하며 도시적 세계의 경험을 그리려 함

- 김기림, 김광균, 이상

 

3. 생명파 문학

- 우리 생 자체에 대해 치열하게 파고들어 그 본질 탐구

- 서정주, 오장환, 유치환

 

4. 전통적 소재 수용

- 현대적 문체를 갖춘 가운데 우리 민족의 뿌리를 느끼게 함

- 일제의 경제적 수탈에 못 이겨 고향을 떠나야 했던 서민들의 입장 견지

- 백석, 이용악

 

▶ 대표 작가 및 작품

작가 대표작 활동 및 작품 경향
박용철 떠나가는 배 - 시문학 창간
- 계급주의와 민족주의를 동시에 배격
- 순수시 운동 이론 전파 주력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독을 차고,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 - 순수시 정신을 작품 실현
- 맑고 투명한 서정과 언어의 조탁
- 시의 음악성
김광균 추일서정, 설야, 외인촌, 와사등, 성호 부근 - 이미지즘 계열의 모더니즘 시론 실천 ('시는 회화다')
- 도시적 풍물과 도시인의 우수를 회화적으로 그림
김기림 기상도, 바다와 나비 - 영국 주지주의 시운동 도입, 소개
- 모더니즘 시 운동의 이론가, 모더니즘 시론 실험 시인
이상 거울, 운동, 오감도, 가정 - 다다이즘 혹은 초현실주의 계열 모더니즘 지향
- 지성인의 자의식 분열
백석 여승, 여우난 곬족,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 고향 - 함경도 지역 사투리와 토속적 소재들을 시어로 채택
- 모더니즘의 발전적 수용
- 농촌 공동체의 정서를 드러내는 시
김동명 내 마음은, 파초 - 초기 : 전원적 · 목가적 시 세계
- 1947 월남 이후 : 정치와 사회에 대해 관심
이용악 우라지오 가까운 항구에서, 낡은 집,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오랑캐 꽃, 그리움 - 일제의 수탈과 억압에 유랑했던 우리 민족의 한
- 1930년대 시인 중 현실주의적 색채 가장 강함
신석정 꽃덤불,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들길에 서서, 임께서 부르시면 - 잔잔한 전원적 정서를 음악적 리듬에 담아 노래
장만영 달 · 포도 · 잎사귀 - 모더니즘 영향 + 자연 소재
- 전원적 정서를 현대적 감성으로 읊음
함형수 해바라기의 비명 - 소년적 애수를 주조로 하는 개성있는 시인

 

1940

더보기
이념적 대립과 갈등
유고시집 이육사, 윤동주
청문협 청록파 (청록집), 서정주 (귀촉도), 유치환 (생명의 서)
전통적 정서 계승 이병기 (가람시조집), 기상옥 (초적), 정인보 (담원시조)
조선문학가 동맹 오장환 (병든 서울), 이용악 (오랑캐꽃), 전위시인집
모더니즘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 (김경린, 박인환, 김수영 등)
기념시집 해방기념시집, 3·1 기념시집
서술적 선동시  

 

▶ 사회적 배경

- 1937년 중일 전쟁 이후 완전히 전시 체제에 돌입한 일제가 한반도의 병참 기지화 선언

- 내선 일체와 창씨개명, 신사 참배를 더욱 강요하며 우리의 말과 글의 사용까지 금지

- 우리의 민족성과 민족정신을 철저히 억압

- 황국 신민화 정책을 기조로 징병, 징용, 정신대, 공출 등을 통해 우리 민족의 삶을 송두리째 뿌리 뽑는 만행 자행

 

▶ 문학사적 특징

- 시기적으로1930년대 말부터 1945년 사이에 창작된 시를 이름

- 혹독한 일제 강점 말의 시대 상황 속에서 문학의 암흑기

- 민족 일간지 폐간, 각종 문예지 자취 감춤

- 시인들의 행보 : 친일적 행각, 소극적 저항의 표시로 절필 선언, 적극적 항일 의지를 개진

 

▶ 시 문학 전개 양상

1. 적극적 저항과 자아 성찰의 시 (이육사, 윤동주)

2. 원초적 생명의 본질 추구의 시 (서정주, 유치환)

3. 자연 친화의 순수 서정시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 대표 작가 및 작품

작가 대표작 활동 및 작품 경향
윤동주 별 헤는 밤, 쉽게 씌어진 시, 십자가, 참회록, 또 다른 고향, 간, 길, 아우의 인상화 - 식민지 지식인의 고뇌, 울분, 자책
- 밝고 희망찬 미래를 향한 신념과 희구 및 소망
- '자아 성찰과 부끄러움의 의식', '속죄양 정신'
이육사 광야, 절정, 교목, 꽃, 청포도 - 의지적, 저항적 단호함이 지배적인 어조 및 분위기
- 한시적 소양을 갖춘 정제되고 간결한 시 형식
유치환 깃발, 생명의 서, 바위, 일월 - 생명의 본질에 대한 추구, 생명 수호의 의지
- 고난과 시련의 현실에도 무게 중심을 잃지 않는 온전한 생명의 자아, 원시 자연의 건강한 생명력을 오롯이 간직한 본연의 생명의 '자아' 회복과 수호 형상화
서정주 국화 옆에서, 신부, 춘향유문, 추천사, 동천, 귀촉도, 자화상, 무등을 보며, 견우의 노래, 수로 부인의 얼굴 - 초기 원시적 육성과 야수적 욕망을 발산하는 서구적 경향 시
- 차차 민족적 정서의 고향인 불교, 신라, 신화와 토착의 세계에 바탕을 둔 고전적 경향 시 발표
박목월 나그네, 청노루, 이별가, 산도화, 화관 - 한국의 소박한 자연과 향토적 소재
- 애조 어린 민요조 가락
- 소박미의 현대화
박두진 해, 어서 너는 오너라, 청산도, 묘지송, 강2 - 자연 속에서 순결한 생명력, 원초적 힘을 발견하고 노래
조지훈 봉황수, 승무, 고풍의상, 완화삼, 풀잎단장, 다부원에서 - 불교적 선禪의 경지 추구
- 전아한 언어와 유장한 가락으로 자연, 민속, 고전에서 소재 취함
- 이를 고풍적 시 세계로 끌어올림으로써 고답적 관조의 세계 노래
심훈 그 날이 오면 - 자기 희생의 의지를 통해 광복에 대한 염원을 격정적으로 노래 

 

1950

더보기
전쟁의 비극적 현실 고발 · 전통적 서정과 모더니즘
선전선동 · 반공이념 유치환 (보병과 더불어)
전통 서정 박목월 (하관), 조지훈 (민들레꽃, 다부원에서),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 강, 추억에서), 이형기 (낙화), 이동주 (강강술래), 서정주 (춘향유문, 추천사, 꽃밭의 독백)
모더니즘 『후반기』 동인 : 박인환, 김규동, 김경린
존재론 김현승 (가을의 기도), 구상 (초토의 시), 김춘수 (꽃)
현실참여 김수영 (눈, 폭포, 사령), 신동엽 (진달래산천), 박봉우 (휴전선) 

 

▶ 사회적 배경

- 동족상잔의 전쟁으로 시작되어 수많은 인명 및 재산 피해 속 정신적 극도의 황폐화

- 비극적 체험과 상흔이 야기한 가치관의 혼란

- 패배의식과 허무주의의 확산

 

▶ 문학사적 특징

- 전쟁 체험 문학의 등장

- 현실 참여 및 주지주의 문학 & 전통 지향적 순수 문학

- 실존주의 문학의 영향

 

▶ 시 문학 전개 양상

1. 전쟁의 참혹함에 대한 절규

2. 전통적 서정시 추구 (서정주, 유치환, 박재삼, 박용래, 김상옥, 조지훈, 박목월, 박두진)

3. 주지주의적 경향 (『후반기』) : 도시적 감각이나 초현실주의 바탕

4. 사물의 존재론적 탐구 (김춘수, 신동집)

 

▶ 대표 작가 및 작품

작가 대표작 활동 및 작품 경향
박인환 목마와 숙녀 - 김기림이 제창한 반자연, 반서정의 가치를 내건 『후반기』 동인 활동
- 전반적으로 모더니즘의 기조 아래 현대인의 우울과 비애 시화
김춘수 꽃, 꽃을 위한 서시, 나의 하나님 - 초기 경향은 릴케 영향 아래 정확성과 치밀성, 진실성 추구
- 1950년대 들어 이른바 '의미의 시'로 전환
- 사실을 분명히 지시하는 산문적 성격의 문장을 시의 형식으로 도입
김현승 가을의 기도, 눈물, 가을, 견고한 고독 - 대개 종교와 고독에 대한 내용
- 기독교 정신의 영향
- '지상에서의 물질적, 육체적 삶의 가치를 넘어선 천상 세계'에서 영원성을 구하려는 철저한 구도자의 자세
구상 초토의 시 - 반동 작가의 규탄을 받고 월남
- 6·25 당시 종군 작가단 부단장
- 기독교적 구원 의식을 바탕으로 현실 참여적 시 경향
김규동 나비와 광장 - 『후반기』 동인
- 전쟁을 주제로 기계 문명과 자연을 대비한 감상적 시풍
이수복 봄비 - 섬세한 한국적 정감을 '한의 미학'으로 승화
박봉우 휴전선 - 동인 시절에는 현실에 민감한 작품 창작
- 등단 이후 동양 정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서정시 추구
 

 

1960

더보기
4 · 19 혁명과 5 · 16 군사 정변 / 문학의 현실 참여와 자율성 옹호 / 현실 참여 VS 순수 서정
순수시
전통 지향 서정시
김종삼 (묵화), 천상병 (새), 김남조 (겨울 바다),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 강, 봄바다에서), 조병화 (의자) 
현실참여
리얼리즘적
김수영 (푸른 하늘을, 풀), 신동엽 (껍데기는 가라,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김광섭 (성북동 비둘기)
언어와 기법
모더니즘적
황동규 (기항지1), 이승훈 (사물A), 정현종 (여름과 겨울의 노래)

 

▶ 사회적 배경

-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손실과 정신적 상처가 남아있는 상황

- 4·19 혁명으로 급박하게 변화

- 학생 혁명에서 이어진 시민 혁명과 이승만 정권의 몰락

- 민족 자주화 운동과 통일 촉진 운동으로 전개되어 반공 분단국가의 근본 위협

- 5·16 군사 정변과 국가 주도의 급속한 경제 발전 추진

- 군의 탈법적 정치 개입 선례, 민주적 정권 교체 지연, 산업화의 지역 · 계층 간 불균형

 

▶ 문학사적 특징

- 정치, 사회에 대한 시민적 각성 및 비판 의식이 높아짐

- 인간과 사회에 대한 궁극적 관심 분출

- 작가 자신의 삶을 포함한 모든 인간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과 사회와의 연관성이 중요 주제로 주목

- 시를 통해 현실 대응 방식 탐구 / 시의 본질인 생명과 서정으로의 회귀 / 예술로서 시의 언어에 대한 깊은 탐구

 

▶ 시 문학 전개 양상

1. 현실 참여 주의 (김수영, 신동엽, 신경림)

2. 전통적 서정의 계승 (이동주, 박용래, 이형기, 박재삼)

3. 새로운 기법의 실험 (김춘수, 전봉건, 신동집, 김종삼)

 

▶ 대표 작가 및 작품

작가 대표작 활동 및 작품 경향
박재삼 추억에서, 울음이 타는 가을강, 흥부 부부상 - 소박한 일상 생활과 자연을 애련하고 섬세한 가락으로 노래
- 한국 서정시의 전통적 음색 재현
조병화 - 서구풍 감각에 향토적 소재를 주로 다룸
- 인간의 근원적인 고독과 삶 등을 노래
김수영 눈, 풀, 폭포, 푸른 하늘은 - 등단 당시 모더니스트로서 주목을 끌었으나 점차 모더니즘의 공허함에 반기
- 4·19를 계기로 강렬한 현실 의식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경향 변모
- 소시민의 자각과 지식인이 가지는 고뇌를 주로 다룸
신동엽 껍데기는 가라,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너에게, 봄은, 산에 언덕에 - 민중의 저항 의식을 시화
- 개인적 정서보다 민족 현실에 관심을 두고 참여적 시각에서 시 발표
박남수 아침 이미지, 새, 밤길, 종소리 - 초기 : 사회적 관심을 자연물에 의탁하는 시
- 후기 : 존재성을 규명하려는 지적 심상 중시 (주지주의적)
- 60년대 이후 : 날카로운 감각을 바탕으로 대상에 대한 시각을 이미지로 표현
김광섭 성북동 비둘기, 산, 저녁에, 마음 - 초기 : 꿈과 관념의 세계, 일제 치하의 고독과 허무
- 60년대 이후 : 현실 인식과 사색의 깊이가 조화를 이룬 작품
신경림 목계 장터, 농무, 가난한 사랑 노래, 파장 - 초기 : 인간 존제에 대한 탐구를 관념적 노래
- 60년대 : 농촌 현실 문제 관심, 농민 및 민중들의 삶의 애환 구체화
김남조 설일, 정념의 기, 겨울 바다 - 50년대와 60년대 시인들을 잇는 교량적 역할
- 카톨릭의 사랑과 인내와 계율을 바탕으로 한 기독교적 인간애와 윤리 의식
정한모 나비의 여행, 새벽 1, 어머니 - 인간의 본질적 순수 서정, 휴머니즘
박용래 겨울 밤, 월훈, 저녁 눈 - 간결하고 담백한 시어, 향토적 생활 정서
- 시각적이거나 청각적 이미지를 지닌 단색의 소묘법, 짧고 간결한 시행
허영자 자수 - 여류 문학의 맥을 잇는 고유의 정한
- 사랑과 기다림, 한과 고독의 본질을 노래한 동양적 연가풍

 

1970 이후

더보기

 

1970
급격한 산업화와 열악한 노동환경 문제 / 민주화에 대한 요구 / 현실 반영과 고발
현실 참여
민중, 리얼리즘
김지하 (오적, 타는 목마름으로), 신경림 (농무), 이성부 (벼, 봄, 누룩), 조태일 (국토 서시), 정희성 (저문 강에 삽을 씻고)
자유정신
모더니즘
정현종 (사물의 꿈), 오규원 (순례의 서), 마종기 (정신과 병동), 황동규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
서정시 서정주 (신부), 김종삼 (민간인), 정호승 (슬픔이 기쁨에게, 맹인 부부 가수)
1980
5·18 민주화 운동
노동시 박노해 (노동의 새벽), 백무산 (노동의 밥)
지식인 김지하, 신경림, 김남주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 곽재구 (사평역에서), 최두석 (성에꽃), 기형도 (안개), 도종환 (고두미 마을에서)
해체
실험시
오규원 (프란츠 카프카),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장정일 (라디오와 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 유하 (바람 부는 날에는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
농민시 김용택 (섬진강), 하종오 (벼는 벼끼리 피는 피끼리)
서정시 조정권 (산정묘지), 최승호 (북어), 김광규 (상행), 안도현 (너에게 묻는다)

1970~80

▶ 사회적 배경

1970

- 산업화와 도시화 진행 : 외형적 성장에만 매달린 부작용 초래

- 대부분 농어촌 출신인 공장 노동자들의 생활고

- 국가 전체적으로는 지난 시절의 절대적 빈곤에서 헤어나게 했으나 부富가 소수에 편중

- 다수의 서민들은 오히려 상대적 빈곤감을 느끼게 됨

 

1980

- 새롭게 들어선 군사 정부와 이에 대한 국민적 저항

- 부분적 민주주의의 성취

- 대중들의 의식 고양, 사회적 · 문화적 역량 성장

 

▶ 문학사적 특징

- 급속히 진행된 산업화 · 도시화 과정에서 발생된 여러 사회 문제 형상화

- 포스트 모더니즘 계열의 새롭고 혁신적 경향의 작품 창작

- 개인의 순수 서정 노래

 

1970 김지하 「오적」 필화 사건

1980 현실 비판과 문학을 통한 실천 강조, 민중 문학 추구, 현장 문학 (노동자, 농민이 스스로 문학 작품 발표)

 

시 문학 전개 양상

1. 현실 참여 및 문명 비판적 경향 (김지하, 황지우)

2. 개인의 순수 서정 노래 (천상병, 도종환, 안도현)

3. 포스트모더니즘 계열

 

 

 

1990 이후
개인의 일상과 내면에 관심
여성 작가 확대 / 환경과 생태에 대한 관심 / 후일담 문학
김기택 (멸치, 유리에게), 문태준 (맨발, 가재미), 함민복 (독은 아름답다), 이문재 (산성 눈 내리네)
최영미 (서른, 잔치는 끝났다), 허수경 (슬픔만한 거름이 어디 있으랴), 나희덕 (땅끝)

 

 


자료 원본

 

 

'Y > 문학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소설사  (0) 2023.03.23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