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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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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구성 현실에서 소재를 취해 이야기를 꾸미지만 이는 작가의 상상력을 통하여 가공된 허구의 이야기임
개연성 꾸며 낸 이야기이긴 하지만 현실에서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이나 존재할 만한 인물을 그림
그럴듯하다고 수긍할 수 있는 이야기
진실성 허구를 통하여 인생의 참된 모습과 진실을 표현
이야기 속에서 인간과 인생의 의미를 진지하게 탐구
산문성 주로 서술, 대화, 묘사에 의해서 기술되는 산문 문학
서사성 일정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됨
예술성 예술의 한 형식이기 때문에 형식미와 예술미를 갖추어야 함

 

소설의 요소

1)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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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가가 작품을 통하여 하고 싶은 말

- 작가의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이 담겨 있는 작품의 중심 사상

- 대개 암시적으로 표현됨

 

 
직접적 제시 직서 작가의 직접적 진술로 표현
대화 인물의 대화를 통해 표현
간접적 제시 극화 사건의 진행에 따라 드러남
암시 배경 묘사를 통해 암시함

 

2)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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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 속의 사건은 일정한 형식과 작가의 미적 안목에 의해 새로운 질서로 구성됨

- 이러한 작품의 짜임새를 구성 또는 플롯이라고 함

- 넓은 의미 : 한 편의 작품을 조직화하는 일체의 것

- 좁은 의미 : 사건과 행위의 구조

 

<구성의 유형>

중심 사건의 가짓수에 따라
단일 구성 - 하나의 사건에 대한 이야기로만 전개
- 주로 단편 소설, 우리나라의 고전 소설, 서구의 중세 소설
복합 구성 - 두 개 이상의 사건에 대한 이야기가 복잡하게 얽혀 전개
- 주로 장편 소설, 현대 소설
사건의 진행 방식에 따라
평면식 구성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 전개
- 순행적 구성
입체적 구성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 전개되지 않음
- 사건의 분석 등으로 시간의 역전이 일어남
- 현재→과거→미래, 과거→미래→현재
이야기의 배열 방식에 따라
액자식 구성 - 외부 이야기 속에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내부 이야기가 들어 있는 구성
피카레스크식 구성 - 동일한 주인공(들)이 유사한 여러 사건들에 등장하여 이야기를 전개하는 구성
- 동일한 주제 아래 서로 다른 각각의 이야기가 병렬적으로 연결되어 있음

- 연작 형식의 소설 ex. 조세희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옴니버스식 구성 - 서로 독립적이면서 단편적인 이야기들이 하나의 주제로 묶여 있는 구성

 

※ 액자식 구성

- 액자식 구성에서 이야기의 비중은 외화보다는 내화가 크며, 작가의 주제 역시 내화를 통해 구현되거나 제시됨

- 액자식 구성은 내화가 작가의 허구, 즉 지어낸 이야기가 아니라는 사실감을 줌

 

 

<구성의 단계>

 
발단 이야기 도입 단계
등장인물 소개와 배경 제시
작품의 실마리 제공
전개 사건이 본격적으로 펼쳐짐 사건 구체화
갈등 발생
위기 사건의 극적 반전 계기가 제시 새로운 사태 발생
갈등 심화 및 고조
절정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는 단계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남
결말의 계기 마련
결말 사건 마무리 갈등 해결
등장인물의 운명 결정

 

3) 문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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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가가 소설 속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독특한 방식

- 문장의 개성적인 특성

 

<문체의 구성 요소>

 
서술 - 서술자가 독자에게 인물, 사건, 배경 등을 직접 설명
- 해설적, 추상적, 요약적 표현으로 사건 진행
- 빠른 이야기 진행
묘사 - 서술자가 인물, 사건, 배경 등을 그림을 그리듯이 구체적으로 전달, 표현
- 독자에게 생생한 이미지 전달
- 서술자는 객관적 위치
대화 - 등장인물이 주고받는 말
- 사건을 전개시키고 인물의 심리 표출
- 사건 요약 제시와 정보 전달 기능

 

<어조>

인물에 대한 작가(서술자)의 태도
해학적 어조 익살과 해학이 중심을 이루는 어조
반어적 어조 표현하려는 내용과 반대되게 표현하여 의미 강조
풍자적 어조 부정적 인물을 희화화하고 비웃음
냉소적 어조 쌀쌀맞은 태도로 업신여겨 비웃음

 

소설의 구성 요소

1)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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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

- 사건과 행동의 주체

- 성격이라는 내면적 속성까지도 포함

 

<인물의 유형>

구분 기준 인물 유형  
역할 주동 인물 소설의 주인공이자 사건과 행동의 주체
- 사건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실천하는 인물
-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 의식 대변
반동 인물 소설 속에서 주인공의 의지와 행동에 맞서 갈등
중요도 주요 인물 주인공이나 그에 버금가는 비중을 지닌 인물, 입체적으로 그려짐
주변 인물 주인공을 돋보이게 하는 인물, 주로 평면적으로 그려짐
특성 전형적 인물 어떤 사회 계층이나 직업, 세대를 대표하는 성격 지님
개성적 인물 자기만의 뚜렷한 개성 지님
성격 변화 양상 평면적 인물 작품 속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성격적 변화를 보이지 않음
입체적 인물 환경이나 상황의 변화에 따라 성격이 변화함

 

<인물의 성격 제시 방법>

제시 방법  
직접적 제시 말하기
telling
- 서술자가 인물의 특성 직접적 설명
- 서술이 간단하지만 구체성 잃기 쉬움
간접적 제시 보여 주기
showing
-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인물의 성격 간접적으로 드러냄
- 극적 효과를 지니지만 표현상 제약 있음

 

2)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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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물들 간에 전개되는 이야기

- 인물들의 갈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짐

 

※ 갈등

- 소설이나 희극 등에서 한 인물 내부의 혼란이나, 인물과 그를 둘러싼 외적 요소의 대립을 의미

 

- 글의 전개에 긴장감을 주고 사건에 필연성을 부여하여 현실감을 줌

- 사건을 전개시키고 인물의 성격을 뚜렷하게 드러냄

- 갈등의 고조와 해결 과정 속에서 작품의 주제가 자연스럽게 드러남

- 갈등과 갈등의 해결 과정을 통해 이야기가 흥미로워짐

 

외적 갈등
인물과 인물, 인물과 환경 사이에서 생기는 갈등과 대립
개인과 개인의 갈등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사이의 갈등
개인과 사회의 갈등 개인이 살아가면서 겪는 사회 윤리나 제도와의 갈등
개인과 운명의 갈등 개인의 삶이 운명에 의해 결정되거나 파괴되는 데서 겪는 갈등
개인과 집단의 갈등 한 개인과 집단 간에 일어나는 갈등
개인과 자연의 갈등 개인이 자연 환경이나 자연 재해에 맞서 싸우며 겪는 갈등
내적 갈등
한 개인의 내면에서 갈등이 일어나는 경우, 주로 개인 내부의 심리적 대립에 의한 갈등
예시 양심 ↔ 비양심      사랑 ↔ 증오      선의 ↔ 악의

 

3)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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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위와 사건들이 일어나는 시간과 공간 등의 구체적 정황

 

<배경의 종류>

 
자연적 배경 인물들의 행동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 (자연 환경, 인공 환경)
사회적 배경 인물을 둘러싼 사회 현시로가 역사적 상황
심리적 배경 논리를 초월하여 확대된 시간과 공간
인물의 독특한 내면세계
상황적 배경 실존적인 상황을 암시하고 상징하는 배경
주로 실존주의 소설에서 나타남

 

※ 실존주의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허무와 절망, 불안, 초조 속에서 고립된 인간이 극한적인 상황을 극복하여 진정한 인간상을 확립하고 잃어버린 자아를 찾고자 하는 문예 사조. 참담한 현실에서 인간 실존의 의미를 추구하며 인간의 내면적 심리를 자세하게 묘사 

 

<배경의 기능>

- 작품의 전반적 분위기 조성

- 인물의 행동, 사건을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함

- 배경 자체가 상징적인 의미를 나타내기도 하고 주제를 드러내는 역할을 함

- 인물의 심리와 사건 전개 암시

- 인물의 성격과 태도, 의식 형성에 영향

 

시점과 거리

1)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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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 속의 인물 및 사건을 바라보는 서술자의 위치와 각도

- 주제, 인물의 성격, 그리고 미적 효과 등에 깊이 관련

 

<시점의 종류>

심리 관여 여부 ▶
서술자의 위치 ▼
인물 · 사건의 내적 분석 인물 · 사건의 외적 분석
소설 속 '나' 1인칭 주인공 시점 일인칭 관찰자 시점
소설 밖 작가 전지적 작가 시점 삼인칭 관찰자 시점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

- 독자에게 신뢰감과 친근감을 줌

-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그리는 데 효과적
- 독자는 주인공이 본 것, 느낀 것만을 알게 됨
1인칭 관찰자 시점 '나'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주인공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점

- 인물의 초점은 '나'가 아니라 주인공에게 있음

- 독자는 '나'가 전해주는 내용을 통해 주인공의 심리나 성격을 추측하여 판단
전지적 작가 시점 서술자가 인물의 심리나 행동을 분석하여 서술하는 시점

- 서술자가 작품 속에 직접 개입하여 사건을 진행시키고 인물을 논평

- 작가가 자신의 사상과 인생관을 직접 드러낼 수 있음
- 독자의 상상력을 제한할 가능성 있음
3인칭 관찰자 시점 작가가 외부 관찰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시점

- 극적이고 객관적인 특성 지님

- 현대 사실주의 문학에 많이 쓰임
- 서술자의 태도가 객관적이므로 독자의 상상력이 개입할 부분 많음

 

2)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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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술자와 인물, 독자 사이의 심적心的 거리를 의미

- 거리는 시점에 따라 달라짐

시점 및 서술 방법 ▶
관계에 따른 거리 ▼
1인칭 주인공 · 전지적 작가 1인칭 관찰자 · 3인칭 관찰자
서술자 - 인물 가깝다 멀다
서술자 - 독자 가깝다 멀다
독자 - 인물 멀다 가깝다

 

▶ 서술자와 인물 사이 거리

- 1인칭 주인공 시점 : 서술자와 인물(주인공) 사이의 거리가 거의 없으므로 서술자와 인물 사이의 거리가 가장 가깝다.

- 3인칭 관찰자 시점 : 서술자가 인물의 외면만을 관찰하므로 서술자와 인물 사이 거리가 가장 멀다.

 

▶ 서술자와 독자 사이 거리

- 1인칭 주인공 & 전지적 작가 시점 : 서술자와 독자 사이 거리가 비교적 가까움

 

▶ 독자와 인물 사이 거리

- 1인칭 주인공 & 전지적 작가 : 서술자가 등장인물에 대해 모든 것을 알려주므로 서술자-등장인물의 거리는 가깝고 독자-인물 거리는 멀다.

- 관찰자 시점 : 서술자가 등장인물의 외면만을 관찰하면 서술자와 등장인물 사이 거리는 멀지만, 독자와 인물 사이 거리는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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